2015-05-15

할랄인증 필요 ..... 인도네시아는 왜 바나나맛 우유 수입을 금지했나? (펌)

13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K푸드 글로벌 마케팅 전략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이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식품을 수입·판매하는 코린허브는 최근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수입을 전면 중단했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유제품에 대한 할랄 인증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할랄은 이슬람교도인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총칭한다. 기존에는 말레이시아 등 다른 나라에서 발행한 할랄 인증도 인정했지만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가 인증을 강화하며 자국 인증인 '무이(MUI)'만 허용해 바나나맛 우유는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같이 각국 정책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한국 식품이 해외로 진출하려면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개최하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서 진행된 'K푸드 글로벌 마케팅 전략 세미나'에서는 해외에서 활약하는 바이어들이 참가해 현지 시장 상황과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이 행사에는 식품업체, 제조기계 및 시설업체, 포장재업체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 오재호 코트라 전시컨벤션실장은 "한국 가요·드라마 인기로 시작된 한류 열풍이 'K푸드'로 이어지고 있다. 이제 우리 식품은 단순한 먹거리가 아니라 신성장 동력이며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자원"이라며 "중소기업도 현지 성공사례를 참고하고 시장을 이해하면 충분히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에서 바나나맛 우유와 삼양 '불닭볶음면' 등을 판매한 정택진 코린허브 대표는 "인도네시아는 세계 인구 4위 국가로, 소득수준은 올라가고 있지만 물류 인프라가 취약해 이를 고려해야 승산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화교가 인구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이슬람 율법을 따르는 무슬림 영향을 받아 할랄 인증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만큼 인증 획득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인들은 돼지고기는 먹지 않지만 맵고 짜고 달고 기름진 음식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 불닭볶음면을 수입 판매해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중국 시장에 연세우유를 수입·유통하는 방형원 삼호글로벌 대표는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너도나도 겨냥하고 있지만 정착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며 "중국 통관 정책을 꼼꼼하게 공부하고 안정적인 제품 수급이 가능한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2008년 멜라민 오염 파문 이후 유제품과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중국인들은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졌다. 또 냉장 유통제품에 대한 고정 수요층이 생겨나면서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 13개 한국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해 있다. 

연세우유는 2009년 중국에 첫 수출한 후 현재 시장의 5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삼호글로벌의 성공은 수출입 통관검역 프로세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통관 절차에 따른 유통기한 차질을 극복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사업 초기엔 중국 현지에 우유가 2일 만에 도착해도 통관을 거치다 유통기한을 넘기는 경우가 허다해 일주일에 억 단위 돈을 날리기도 했다. 

방 대표는 "시장에 진입했더라도 30개가 넘는 중국의 성을 커버하려면 각 도시별 전략을 구체적으로 짜고 냉장배송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북미 시장에서 활동하는 이창원 인터글로벌 대표는 캐나다 시장을 개척하려면 유명 유통체인망을 활용해 PB 제품으로 입점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또 최근에는 친환경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해썹(HACCP) 인증보다는 USDA 인증 등 유기농 인증을 받을 경우 시장 진출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북미에서 한국 조미김이 인기를 얻어 지금은 스낵으로 자리 잡았다"며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만큼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유기농 인증을 받는다면 '제2의 조미김' 제품이 잇따라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미영기자 my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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